본문 바로가기
21세기 한국 문방구/한국 방구석에서 고뇌

절망할 필요 없다

by 문방구PD 2021. 7. 6.
반응형
SMALL

삶을 살아가는데 길은 한가지 길만 있는 것이 아니다.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가지 않는게 힘들수도 있지만

결론적으로 인생을 사는데 길은 모두다 다르다. 단지, 그 길이 좋을 것 같아서 그 길을 위해 되지도 않는 시간낭비를 하고 실패를 하면 패배자처럼 느껴져서 인생을 쉽게 포기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우리에겐 언제나 새로운 기회가 찾아온다. 하지만 그걸 맞을 준비가 되지 않았거나 그 기회를 눈치채지 못했거나 너무 한쪽 길만 바라보다 보니 지쳐 그 기회가 지나가고 있다는 것도 모른채 절망에 빠지게 된다. 하지만 그 절망할 시간에 우리는 늘 준비를 해야한다. 자신이 하고 싶은 것들을 말이다.

 

요즘 30대가 되면서 주변에서 사업이나 다양한 일들을 많이 하는 걸 보고 나 또한 이제 더이상 맞추지 말고, 내가 한번 제대로 된 것들을 해보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제 경험할 만큼 다 해봤고, 현실적인 문제를 실질적으로 부딪히면서 더 난 사람으로 뭔가 해보자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 몇년 전부터 저런 생각을 했을까. 정말 대단한 사람들이 많다. 

 

과거에 내가 학창시절 봐왔던 강사쌤들처럼 그런 길을 가고 싶지 않아서 유학을 갔는데 그 둘레에서 벗어날 수 없다면 개척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지금 현재 잘 되고 있는 지인들을 보면 다들 자신이 스스로 만들어 나간 사람들이다. 한국에서 최초, 처음으로 라는 말을 쓸 수 있을 정도로 참신하다. 이제 어른들이 이 나라를 만들었으니 나 또한 젊은 일꾼이 되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제대로 된 일꾼.

 

다른 길을 가면 된다. 아쉬울 것도, 걱정할 필요도 없다. 그냥 하고 싶으면 질러라!

대신, 계획적으로!

 

 

오늘은 참 많은 생각들을 하게 된다.

 

개인적으로 카뮈의 작품을 몇 년전부터 곱씹어 생각하며 지내왔었고 영향도 받았는데, 그런 의미로 그의 명언을....

 

 

 

카뮈 <삶에 대한 절망 없이는 삶에 대한 희망도 없다.>

B.존슨 <영웅이 위대한 것은 결코 절망하지 않기 때문이다>

 

 

평화와 행복만으로 인생이 계속될 수는 없다. 괴로움이 필요하다.

그리고 노력이 필요하고, 투쟁이 필요하다. 괴로움을 두려워하지도 말고 슬퍼하지도 말라

참고 견디며 이겨 나가는 것이 인생이다.

인생의 희망은 늘 괴로운 언덕길 너머에서 기다리고 있다.

 

-베를레르-

 

<끝>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