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치매 전 단계 경도인지장애를 잡아라

by 문방구PD 2023. 3. 7.
반응형
SMALL

언녕하세요 21세기문방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부모님과 함께 살면서 겪게되는 수많은 일들이 있지만, 예전과 다르게 많이 달라진 느낌을 많이 받게됩니다. 저도 나이가 들면서 평생 없을 줄 알았던 고혈압이나 질환들을 보니 정말 나이가 든다는 것이 이런거구나 싶습니다. 갈수록 음식 섭취에 조심해야 하는 것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기억력이 점차 줄어드는 아버지의 모습을 보면서 이런저런 정보를 찾다보니 이런건 주의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면서 찾아본 정보들 입니다.  누군가에게 좋은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경도인지장애란?

쉽게 말해 치매 전 단계를 말 합니다.

 

기억력이 나빠지거나 말이 어눌할 경우 가족중에 누군가는 신경을 써서 신경과에서 먼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뇌와 피검사등 다양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은 다음 어떤 부분이 부족하게 나왔는지 알아본 후 그 증상과 원인을 찾고 그 다음 다른 원인으로 인해 발생되는 경우도 있기에 쉽게 치매인지 아닌지 여부를 판가름 해서는 안됩니다. 경도인지장애는 치매와는 다른 경우기이는 하지만, 비슷한 부분이 있기에 바로 치매 증상으로 여기는 경우도 간혹 있으나, 생활하는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이 치매와 다른 점이기도 합니다. 대신 비슷한 점으로 기억력이 다소 많이 줄어들게 되고 기분이 많이 다운되며 음식의 맵고 짜고의 성질을 구별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모든 음식을 싱겁게 먹는 듯 느껴지고 그로 인해 식욕이 떨어져 살이 빠지기도 합니다. 

 

  • 갑자기 살이 빠진다 ( 알츠하이머)
  • 우울함이 생긴다
  • 음식이 다 싱겁다 식욕이 떨어진다 
  • 불면증( 잠을 잘 못잔다)
  • 금방 한 일도 잊어버리고 반복적인 얘기를 한다
  • 생활하는데에 지장은 없지만 인지장애가 있다 (경도인지장애와 치매의 차이점)
  • 기억력이 많이 감소된다 (식사를 한 것도 잊어버릴 때가 있다.)

 

인지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져서 거동이 불편하거나 혹은 일상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하면 "치매"라고 하지만, 경도인지 장애는 기억력이 많이 사라진 것이 원인이 됩니다. 사실 경도인지장애는 기억력에 문제가 있어서 간혹 치매로 오인되기도 하는데요 경도인지장애는 특별히  치료 약이 없을 뿐더러 찾아보면 대부분 오랜시간 먹었던 당뇨약이나 고혈압약으로 인한 부작용 혹은 감상선 항진증의 일부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치매나 알츠하이머의 경우,

램수면 장애와도 관련이 있는데요

램수면 장애란, 

 

램수면 장애

: 잠을 자다가 허공에 소리를 지르거나 명확하게 발음하여 누군가에게 화를 내거나 자면서 폭력을 휘두르거나 몽유병과 같은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것램수면 장애라고 합니다. 이 장애를 가진 이들의 대부분은 알츠하이머나 파킨슨 그리고 치매로 갈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치매와 경도인지장애 그리고 알츠하이머등의 심각한 순서로는

경도인지장애(초기)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알츠하이머 혹은 파킨슨병(중기)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치매 (후기)

 

알츠하이머 : 퇴행성 신경질환, 언어구사력, 기억력

파킨슨병: 몸과 다리가 굳어지고, 말이 어눌해지고 

 

 

 

경도인지장애와 비슷한 갑상선 항진증의 증상으로는

1. 갑자기 급격히 살이 빠진다 (가장 큰 원인)

2.  신경질 및 불안

3. 수면장애 (큰 원인)

4. 심박수 및 혈압증가

5.  쉽게 피로를 느낀다.

6. 입맛이 없다.

 

 

 

그렇다면, 인지기능 감소를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지적, 사회적, 신체적 활동을 많이 할수록 뇌를 보호할 수 있다고 한다.  일을 그만둔 사람이라도 활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장기적으로 어떤 활동에 몸담아 지내는 것도 좋고 교육을 받거나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는 것이 좋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주거나 기억을 못하는 것을 지적하는 행위나 공격적인 태도는 피해야 하며, 자극적이지 않고 긍정적으로 상황을 이끌어나가며 일상생활에서 행복함을 느낄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대화를 많이 하고 놀이나 게임등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기존에 비타민 C,D 이나 아연등 면연력 결핍에 의한 원인도 있으므로 꾸준히 건강보조식품과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 맵거나 짠 것을 피하고 건강식으로 음식을 조심해서 먹어야 한다. 

 

 

 

 

<끝>

 

글,  21세기문방구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