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21세기 문방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건강기능식품을 챙겨 먹지 않습니다. 저도 몇 년 전만 하더라도 그냥 종합 비타민이나 물에 타먹는 비타민 등 아주 소소하게 챙기게 되었는데요. 나잇살이나 혈압 상승이나 몸의 여러 과부하(?)가 생기면서 이제 저도 건강기능식품에 의존해야 될 때가 왔다고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20대나 30대 그리고 40대가 먹어야 하는 건강기능식품은 무엇일까 알아보았는데요. 나이불문, 국경불문 따지지 말고 먹어야 하는 중요한 것만 알려드리겠습니다
■ 20대부터 필요한 건강보조식품
비타민 C
이건 잘 보고 먹어야 합니다. 요즘 1000mg, 2000mg 너무 고용량으로 파는 비타민 C 제품이 많습니다. 이런 고함량의 비타민C는 누군가에게는 더 안 좋은 상황으로 치닫을 수 있기에 자신에게 알맞은 비타민C를 잘 파악하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C는 몸속에서 쉽게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보조적으로 섭취해줘야 하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과량으로 섭취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필요한 양에 따라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과하게 섭취할 시에는 부작용이 매우 크게 나타나기에 각자의 필요한 섭취량에 따라 다른 약과의 조합과 중복되지 않는 선에서 복용을 해야 합니다.
비타민C를 많이 섭취한다고 해서 많이 흡수하는 것이 아니라 흡수율이 더 떨어져 몸에는 항상 일정한 농도의 비타민이 축적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아무리 비타민 C를 많이 섭취하여도 혈중 비타민 C 농도는 높아지지 않습니다. 신장과 위가 약하신 분들에게는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성인에게 권장하는 하루 비타민C 함량은 100mg 입니다. (참고, 삼성서울병원) 그런데 주위에는 너무나도 고함량의 비타민 영양제들이 많아졌습니다.
알티지 오메자 3
#고혈압
요즘 젊은 층들 사이에서 고혈압 환자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고혈압 증상이 있으신 분들에게 좋은 영양제입니다. 꾸준히 먹으면 혈압을 낮추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햄버거, 피자, 인스턴트 음식 등을 자주 먹는 분이시라면 꼭 챙겨 먹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비타민 B 콤플렉스 (중요한 요소를 합친 것)
#치매 #기억력감퇴 #면역력감소
비타민 B라고 하면, B1, B6, B12의 요소가 가장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요즘 비타민 B 콤플렉스라고 하여 B1, B6, B2, B12가 모두 포함된 영양제들이 잘 나오고 있습니다. 함께 엽산과 비오틴이 첨가되어 흡수를 도돕기에 부족한 부분에 따라 비타민 B 콤플렉스를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B는 총 8가지가 있는데요. 모두 다 먹지 않아도 되며 필요한 부분만 섭취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으로 쉽게 섭취할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우리 몸에 나타나는 이상신호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워 넣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B1 (티아민) : 티아민이 결핍되면 신경계에 이상이 올 가능성이 큽니다. 특힌 불안, 두통, 피로, 허약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밀가루, 백설탕 및 고도로 가공 처리된 식단은 티아민 결핍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뇌에 이상이 생길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특히 티아민 결핍은 알코올 중독자에게 더 심각한 현상을 도래합니다. (출처, MSD 매뉴얼)
"운동을 해도 피곤하다면, B1가 부족한 것입니다."
(삼성서울병원, http://www.samsunghospital.com/home/healthInfo/content/contenView.do?CONT_SRC=HOMEPAGE&CONT_SRC_ID=31915&CONT_CLS_CD=001021005003&CONT_ID=4171)
●B2 (리보플래빈) : 극단적인 채식주의자들에게 이것이 부족하다. 주로 당뇨병환자, 간 질환자, 노인과 청소년에게 이것이 결핍될 가능성이 많다. 이것이 결핍되면 입 주변 갈라지고 머리카락이 푸석해지고 입안이 자주 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B6 (피리독신) : 중추신경계에 도움이 됩니다. 피리독신으로 알려진 B6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물에 녹습니다 몸에 축적되지 않고 배출되기 때문에 매일 섭취해야 합니다. (신진대사 촉진, 두뇌발달 도움, 헤모글로빈 생성, 호르몬 조절, 정신건강에 도움 등등)
●B12(코발라민): 무기력감, 우울함, 기억력 감소, 피곤한등이 나타나면 먹어야 하는 영양분
이것이 부족하면 적혈구에 문제가 생기기에 적혈구에 도움을 주는 B12가 필요합니다.
또한 이 결핍이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신체기능에 가장 중요하다고 알려진 것이 바로 B12입니다 (출처, 헬스조선뉴스)
B12가 최근 각광을 받는 이유가, 두뇌 기능을 돕고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이것의 보충 여붕 따라 치매 발병 위험도 차이를 보이는 결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출처, 케미컬 뉴스 https://www.chemica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50 )
아연
#면역력감소 #고혈압
고혈압이나 당뇨약은 몸속에 있는 아연을 분출하기에 면역력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고혈압 환자나 당뇨 환자들은 따로 아연을 챙겨 먹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면역력을 위한 아연을 챙겨 드십시오. 또한 아연은 고혈압인 환자에게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가져다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 아연은 비타민 D와 함께 나온 것으로 면역력을 증진시키기에 좋습니다. 비타민 C와 아연제품이 함께 있는 것도 면역력에 좋습니다. 체내에 아연 부족시, 아토피와 천식 등 면역질환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2/07/2018020701166.html)
그리고 독일에서 건너온 오쏘몰이 유명하기도 하지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오쏘몰 주의할 점
★특히, 이뮨시리즈
오쏘몰에 요오드 알약이 있기 때문에, 갑상선에 이상이 있는 갑상선 질환 환자들은 요오드 약을 빼고 먹거나 혹은 약사와 상의하신 후에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쏘몰은 대부분 암환자가 수술 후에 기력이 쇠하거나 다른 수술환자들을 위해 기력을 보충하기 위해 설계된 강력한 약들로만 구성이 되어있기에 특히 이뮨 시리즈는 면역력 증강을 시켜주기도 하지만 오히려 악화시킬 수가 있으므로 지병이 있으신 분들은 무조건적으로 좋다고 섭취하시지 마시고 약사나 의사와 상의하신 후에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갑상선 기능에 이상이 있으신 분들이 좋다고 면역력에 좋은 제품들의 약을 먹게 되는데요 대부분 그런 약들은 요오드가 포함된 것들이 많아 이미 복용하고 있는 호르몬제에서 다시 더블로 요오드를 얹게 되는 것이기에 특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래의 사진에 보시면, 뚜껑에 알약이 두 개 들어있습니다. 이 중 하나가 요오드인데요. 그 약을 빼고 드시거나 혹은 약사와 상의하신 후에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과거에 저도 섭취한 적이 있었는데 무조건 좋다고 비싼 제품을 (당시에 60유로, 약 7만 8천 원) 사 먹었었는데요. 요오드 알약이 들어있어서 약간 멈칫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요오드는 함부로 먹으면 안 됩니다. 바닷가가 잘 없어서 해산물을 먹기 어려운 독일인들 같은 경우는 요오드가 필요하지만 한국인들 같은 경우, 김이나 미역등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는 요소들이 꽤나 많습니다 그런데 이 요오드까지 섭취 시에는 과량으로 몸에 있을 시에 호르몬에 문제가 생기거나 다른 이상이 발생될 수 있기에 각별히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저는 현재 오쏘몰 제외한 이 건강식품들을 모두 섭취하고 있습니다. 갈수록 부족한 것들이 많이 생기니까 어쩔 수 없이 채워 넣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한번 스스로 체크를 해보시고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유익한 정보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구독과 좋아요♥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LIST
'유익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의 진짜 부자들의 "돈버는 법"/윤석열정부의 노동시간 넓히기 (14) | 2023.03.26 |
---|---|
유투브가 생각보다 돈이 안된다?(feat.채널분석) (27) | 2023.03.10 |
치매 전 단계 경도인지장애를 잡아라 (24) | 2023.03.07 |
온라인 중고패션 거래가 호황? 중고책 알라딘 서점도? (feat. 해외서적) (10) | 2023.03.01 |
[쿠팡오배송후기] 쿠팡플렉스 절대 하면 안되는 이유 (feat.새벽배송) (14) | 2023.02.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