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1c 문방구가 보는 예술과 이야기들/21c 철학적 사고

인생을 살면서 삶속에서 체하지 않는 방법 (feat. BTS 남준)

by 문방구PD 2022. 7. 24.
반응형
SMALL

팬들이 떠나갈까 봐 두렵다는, 세계 최고의 아이돌 방탄소년단의 리더 알엠. 남준이 최근들어 영상에서 눈물을 많이 보이고 있다. 알엠의 마음이 약간 어떤 부분에 있어서 이해가 된다.

사랑을 많이 받는 사람들은 늘 확인받고 싶어 한다. 그리고 관심을 너무 많이 받는 건 싫은데, 또 아예 관심이 없는 건 못 견딘다. 예를들자면, 여자와 남자의 연애에서 한쪽만 너무 앞서 나가는 경우 그런 일이 발생한다. 확인을 하지 않아도 우리는 알 수 있는데 말이다.마음이 식은 거라면, 어쩔 수 없다고 인정하고 헤어지는 게 맞는데 너무 사랑하고 너무 좋았던 커플이었다면 헤어지는 것조차 힘들 것이다.

아미와 방탄소년단
그들이 이루어내고 일궈낸 그 많은 시간
하지만 아이돌은 평생 아이돌일 수 없고
늙어가고,
군대를 가야 하는 방탄소년단
군대 가지 않은 이들에게 군대 얘기 꺼내면 예의가 아니라는 걸 알지만
그게 현실인걸 어떻게 하냐고...

알엠이 갈수록 자신의 약한 부분을 계속해서 보여주는 것 같아 안타깝다. 가장 진정성 있고 예민한 보스 같은 느낌이 요즘 들어 더 느껴진다. 2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진짜 리더 같은 느낌이라 모든 걸 다 감내하는 것 같았는데 멘털이.... 뭔가 울음이 많아진 느낌이었다.

많은 걸 가진 사람이 그걸 한 순간에 잊어버릴까 불안에 떠는 삶 보다 적어도 가질 수 있는 것을 얻기 위해서 천천히 달려 나가는 삶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아마도, 지금 자신이 뭘 해야 할지 모르는 판국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면 지금처럼 쉬면서 생각해도 늦지 않다. 꼭 뭘 해야 하는 건 아니니까

떠나갈까 봐 두렵다라... 그럼, 사람은 왜 만날까 그 사람이 떠나갈까 봐 미리 생각하고 만나는 건 아닐 텐데 (물론 그런 사람들도 있다.) 인간이란 누군가는 죽게 되고 사라지고 원래에 이 평온했던 삶도 나중엔 바뀔 수가 있는 것이고 그래서 사람은 늘 긴장감 속에서 살아야 한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너무 빨리 달릴필요가 없다. 초고속으로 성장하고 달리는 게 어쩌면 독일 수도 있으니... 20대 때 성공해서 억대 부자가 되어도 30대 때 쪽빡을 치고 빚더미에 앉은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사람일은 아무도 모른다. 우리는 그저 올바르게 도덕적으로 철저하게 긴장감 속에서 살아가면 타인이 피해를 주지 않는 우리 내에서는 위험하지 않게는 살아갈 수 있다. 돈문제, 경제력 문제, 인간관계 등 그런 게 다 충족되어도 결국 외로움이나 우울증 때문에 죽어나가는 사람들도 있다.

왜 욕심을 부리는 것일까 알엠은 욕심쟁이다. 인간은 변한다 팬들도 변할 수 있다. 결혼한 부부도 달라질 수 있다. 인생은 긴장감의 연속이다. 그것을 왜 두려워하는 것인지…그건 그들의 마음이다.

떠나갈 수도 아닐 수도 이미 벌어진 일도 아닌데 왜 그런 망상에 빠지고 있는 건지 알 수가 없다.

세상도 변하고, 사람도 변하고, 마음도 변하고 외모도 변하고 모든 것이 10년 뒤엔 또 달라질 것이다. 아니 1년 뒤에도 달라질 수 있다. 새로운 것을 잘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그런 것에 두려움이 없다.


왜 팬들이 떠나갈까 봐 두려울까 자신이 더 많은 역량을 키우는 게 더 중요한 시점인데... 물론 아이돌은 평생 할 수 없는 게 당연한 거고 그걸 받아들여야 한다.

그건 인간도 마찬가지다. 인간은 평생 살 수가 없다. 사람마다 병이 오는 순간이 다르고 언젠가는 흙속으로 간다는 것은 달라지지 않는다. 냉동인간이 아닌 이상..

세상에서 가장 행복하게 사는 방법은 자신의 가치와 자신의 단점과 장점을 제대로 잘 알고 있고 자신을 진심으로 인정하면 절대로 불안하지 않게 된다. 20대 때에는 나 또한 매우 불안한 사람이었다. 누구나 그 시기엔 불안하다. 그런데 알엠이 만약 30대를 넘으면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29세가 마의 나이다. 가장 불안한 나이, 28세, 29세... 그리고 31세를 넘어가면 그때 여유가 좀 생긴다. 인정해버리면 말이다.


1년 뒤에, 3년 뒤에 계속 달라질 것이다. 결혼을 해도, 평생 가는 보장은 없다. 이혼을 당할 수도, 배우자가 죽을 수도 다양한 경우의 수가 존재한다.

그 불안에서 살지 않으려면 우리는 미리 준비를 해야 한다. 뭐든, 그래서 늘 긴장감을 가지고 살며 너무 좋은 것도 티를 내는 것이 좋지는 않다. 행복은 불행과 공존하기 때문이다.

난 늘 그랬다. 행복한 순간이 와도 행복한 느낌을 받지 못한다. 불안한 순간 또한 닥치기 때문이다. 난 내 불안함을 이기는 방법으로 무덤덤함을 선택했다. 인생은 공평하다.

많은 걸 가지고 돈을 많이 벌고 유명세를 한 알엠이 저런 사소한 걱정에 눈물을 흘릴 정도의 불안감을 안고 살아간다는 것 자체가 매우 아이러니하고, 안타깝다

사람은 많은 걸 가지고 있을수록 불안감이 더 커진다. 잃을게 많으니까 너무 행복해도, 불안감은 커진다. 아이러니하다. 정말.

세상에서 가장 힘든 게 그거다.
인기가 많은 사람이 인기를 평생 유지하는 것,
혹은 돈이 많은 사람이 그걸 유지하는 것
유지하는 것이 정말 힘들다.

내가 내 전공을 오랜 시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
하고 싶은 걸 꾸준히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도 희생이 따른다는 것...


그래서 누굴 부러워하지 않아도 되며
누굴 시샘할 필요가 없다.
누구에게나 어느 정도의 불안함은 있고
누구에게나 말 못 할 사정이라는 게 있고
누구에게나 힘듦이라는 게 있으니 말이다.

결론적으로 우린 하나의 생명체, 인간일 뿐이니까. 사회적 위치는 달라도 어차피 인간일 뿐이니까

자신에게 오롯이 집중하는 시간을 많이 가져야 한다. 뒤돌아 볼 시간조차 없이 달리기만 하면 아마, 언젠가는 넘어져도 넘어진 줄 모르거나 넘어졌기 때문에 모든 걸 포기하려고 할 테니 말이다.
어려움을 많이 겪어봐야, 인생의 유순함을 배울 테니 말이다. 노년의 삶에서 여유로워 보이는 사람들은 모두 욕심을 버린 사람들이니 말이다. 욕심이다. 떠나가질 않길 바라는 마음이라는 거...



글, 생각 21세기 언니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