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1c 문방구가 보는 예술과 이야기들/21c 기술과 예술

<2편> AI 아티스트, 정말 새로운 예술가의 영역인가?

by 21세기언니 2020. 7. 27.
반응형
SMALL

전편도 참고 해주세요!
AI 아티스트, 정말 새로운 예술가의 영역인가?
<1편>(feat. 영국밴드와 협업 영상) -

AI 아티스트, 정말 새로운 예술가의 영역인가? <1편>(feat. 영국밴드와 협업 영상)

안녕하세요. 21세기 문방구 입니다. 오늘은 제가 좋아하는 아티스트 The 1975의 신곡 뮤비가 나와서, 이렇게 포스팅을 올리게 됐습니다. 제가 올릴 때 쯤, 한국은 이미 7월10일 이겠네요!!>.< The 1975 -

patchpink0000.tistory.com

( 참고 : 21세기 문방구의 개인적 견해 입니다)

안녕하세요

21세기 문방구 입니다.

오늘도 지난 포스팅에 이어
이 테마에 대해서 계속해서 이어나가려고 합니다.

 AI 아티스트는 두 부류로
나눠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첫째,
AI를 양산해낼 수 있는,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을 통한
즉, 엔지니어를 통한 아트

(엔지니어가 AI를 통해 예술을 만드는 방법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둘째,
AI 로봇이 직접 만드는 예술 (로봇아티스트)

 
저는 이 둘 모두를

바로,
엔지니어 아트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확장된 예술분야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2020년  한국 기사를 보시면,

공대출신 엔지니어가
AI를 통해 예술작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일반 순수 예술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매우 궁금하네요.

 

AI아트 갤러리 아이아 "엔지니어가 AI로 그린 미술품 전시"

미술과는 거리가 멀었던 엔지니어들이 인공지능(AI)을 이용해 작품을 완성했다. 기술과 예술의 만남의 장이 펼쳐진 결과다.복합예술플랫폼인 AI아트..

it.chosun.com

기술자가 예술을 앞서가는 걸까요?

이제 기술자도 예술가가 될 수 있는 걸까요?

AI 예술은 기술자가 할 수 밖에 없는 현실 같습니다.

진심으로 말하자면,

공대적인 두뇌회전이 되어야,

 AI 연구가 가능합니다.

코딩도 마찬가지로,

일반 아티스트들에게는 굉장히 어려운 학문입니다. 
코딩을 전문적으로 하는 아티스트들은
정말 소수에 불과 합니다
카이스트에 이미 IT 아티스트가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만,
일단 이런 확장된 분야는 뭐라고 규정을 짓기가
현재에는 좀 힘든 것 같습니다
왜냐,
현재 진행형 이거든요.

 그리고

결론적으로 기술만 있으면,

이제는 누구나 AI로 예술작품을 만들수 있다는 얘기 입니다.

 

로봇 테아터 라는 장르가 만들어졌네요.

이것은, 

당연히, 엔지니어아래 속한 아트 라고 생각 됩니다

Robotic Theatre: All in One Theatre By Engineered Arts

 

하지만, 예술적 가치보다는

기술적 가치에 평가를 두게 되지 않을까요?
기술력 싸움 같은?

엔지니어 아트라함은,

엔지니어들의 기준으로 로봇 테아터의 가치를 생각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하지만, 로봇에게 예술적 감성을 느끼기엔 아직
역부족 입니다
단지
신기할 뿐이죠.

결론적으로 

엔지니어 아트는

기술자체가 예술이 되는 겁니다.
똑똑한 사람이 예술가다?
21세기 예술의 창작분야는 정말 시시때때로 변하는
시대적 흐름을 잘 읽어야 합니다. 그래서 힘듭니다

 

Robotic Theatre - RoboThespian -Engineered Arts

RoboThespian creators, Engineered Arts, are now offering a turn-key Robotic Theatre solution. Now in it's second iteration, it has had long-term rigorous testing in a real-life theatre.

www.engineeredarts.co.uk

많은 의문과 영역적 불안속에
오랜시간 연구가 되어 온 것 같습니다
정말, 멋진것 같아요.

간단하게 아두이노를 통해 로봇을 만들어 움직일 수도 있겠지만,

저 정도의 퀄리티는..

기술자만이 할수가 있죠.

이 영상의 튜토리얼을 보면,

정말 테아터를 만드는 비용을

로봇에다 오로지 다 사용해야 겠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습니다. 

RoboThespian Beginner Tutorial One: Out of the Box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예술일까요?
예술가 일까요?
기술자도 예술가가 되는건가요?


 ( 다음 편엔, 예술가들이
로봇을 사용한 작품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

 

 

오늘도 좋은하루 되세요!😊

반응형
LIST

댓글30

  • 예술의 길이 정해진것도 아니고 어디든 예술은 존재하는게 아닐까요?
    답글

  • Favicon of https://munjado.tistory.com BlogIcon 타타오(tatao) 2020.07.27 10:24 신고

    예술의 기준-사람의 깊은 의식주파수대를 파고 들어서 더 감수성이 확장해주는 것이라고 봅니다.
    가령 에이아이가 그런 감동과 울림을 줄 수 있다면 그건 분명 예술이라고 봅니다. 화가도 그렇듯이 묘사의 기술만 가지고는 칭찬은 받겠지만 깊은 감동을 주지는 못하죠. 생각할 거리 주셔서 고마워요.^^
    답글

    • Favicon of https://patchpink0000.tistory.com BlogIcon 21세기언니 2020.07.27 19:33 신고

      타타오님의 말씀을 보니, 기준이라는 부분이 감성에 따라 예술을 나눈다고 생각하실수도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하지만 감성적 울림의 음악은 20세기 이후 그 기준이 사라졌습니다. 개념 음악이 그런 거겠지요. 존 케이지의 작품이나 미술의 뒤샹의 샘 같은 말이죠. 기준이 달라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20.07.27 10:24

    전에 로봇 전시회에 갔는데, 이런 영상과 같은 퍼포먼스를 하더라고요.
    그냥 로봇만 쭉 전시되어 있는 건 아니었어요. ㅎㅎ
    답글

  • Favicon of https://makepeace79.tistory.com BlogIcon 행복한 지금 2020.07.27 10:47 신고

    새로운 문화 트렌드로 봐야핮 않을까요?
    시대가 변화하고 있으니까요. ^^
    답글

  • Favicon of https://cess88.tistory.com BlogIcon 올리브나무7 2020.07.27 11:52 신고

    신기하네요. 로봇이 연기하는 극장... 예술을 경계를 생각해 봅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naboddong.tistory.com BlogIcon 나보통 2020.07.27 11:54 신고

    정말 로봇은 어디까지 발전할지 너무 기대가 되네요 한편으로는 무섭기도하지만요
    답글

    • Favicon of https://patchpink0000.tistory.com BlogIcon 21세기언니 2020.07.27 19:41 신고

      그쵸, 소피아를 만든 박사가 인간과 동등한 관계로써 발전할 수 있게 연구할꺼라고 말해서 걱정반 기대반 입니다 :)

  • Favicon of https://misoan77.tistory.com BlogIcon minhang 2020.07.27 12:15 신고

    로봇이 그림도 그릴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답글

  • Favicon of https://calm-present.tistory.com BlogIcon Henry.C 2020.07.27 12:48 신고

    최근에 식당에서 로봇이 서빙하는것을 보고 엄청 신기했어요~^^
    곧 영화에서 보는것처럼 세상이 변할까 신기하기도 하고 걱정되기도 하네요
    답글

    • Favicon of https://patchpink0000.tistory.com BlogIcon 21세기언니 2020.07.27 19:42 신고

      맞아요 사람의 일자리가 줄어들기도 하겠고, 사람의 정이라는 것도 언젠가 찾아볼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듭니다

  • Favicon of https://fumikawa.tistory.com BlogIcon 후까 2020.07.27 13:18 신고

    패러다임이 변한다곤 하지만 점하나 찍어 수억하는 아트나 Ai가 만드는거나 문외한은 입다물고 있어요 ㅋ
    답글

    • Favicon of https://patchpink0000.tistory.com BlogIcon 21세기언니 2020.07.27 19:44 신고

      그쵸 그런면에서도...
      AI가 그림 그려서 수억 받으면 누가 갖는거죠?! >.< 만든 사람? 일까요~ 갑자기 궁금해지네요 ㅎ

  • Favicon of https://hby6900.tistory.com BlogIcon 청향 정안당 2020.07.27 14:44 신고

    순수 예술과는 조금 다른 차원 아닐까 하는 생각이. .
    복잡하면서도 복합적으로 유연하게 먼가 계속 꿈뜰되는 ㅎㅎ
    빠른 변화가 받아들이기 벅찰 때도 있어요
    답글

  • 예술은 창작이 아닐까하는 짧은 의견도 내세워 봅니다 ㅎㅎㅎ
    앞으로 로봇등 인공지능분야는 더욱 다양한 방면에서 발전하기를 바랍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cookschool.tistory.com BlogIcon 쿡스쿨 2020.07.27 18:01 신고

    항상 끈임없이 발전하는 것 같아요!! 저런 방면도.
    답글

    • Favicon of https://patchpink0000.tistory.com BlogIcon 21세기언니 2020.07.27 19:50 신고

      네~그래서 경계나 정의등을 이론적 개념으로 규정시키는게 나중의 혼란이 덜 할것 같다는 생각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

    • Favicon of https://patchpink0000.tistory.com BlogIcon 21세기언니 2020.07.27 19:50 신고

      네~그래서 경계나 정의등을 이론적 개념으로 규정시키는게 나중의 혼란이 덜 할것 같다는 생각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