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1c 문방구가 보는 예술과 이야기들/21c 기술과 예술

시애틀에 NFT 전시관이 들어서다

by 문방구PD 2022. 1. 30.
반응형
SMALL

요즘 예술시장에서 가장 핫한 곳이 단연 NFT 시장이다. Open Sea와 MetaMask등의 앱을 다운로드 하면 그 안에서 어떤 예술 작품과 아티스트들이 작품을 팔고 있는지 간단하게 볼 수 있다. 어떤 인도인은 자신의 셀카를 통해 14억을 벌었다.

 

 

5년간 찍은 셀카 933장, NFT로 팔아 14억원 번 인니 대학생

5년간 찍은 셀카 933장, NFT로 팔아 14억원 번 인니 대학생

www.chosun.com

 

돈을 벌려면 앞서나가야 한다. 물론 열심히 무언가를 한다는 것도 좋지만, 이미 활발해진 시장속에 들어가는 것은 쉽지가 않다. 유투브나 블로그가 그래서 하기가 힘든 것이다. 카광같은 경우도 컨텐츠가 그래서인지 돈을 못버는 20만 유투버이다. 아무리 10만 구독자, 20만 구독자가 있어도 요즘은 예전만큼 돈을 벌기가 쉽지 않기에 사생활만 팔리고 오히려 득이 되지 않는 채널을 운영하게 될 가능성도 있으니 잘 생각해봐야 한다. 

 

 

NFT 시장은 특히 미술에 최적화되어 있다. 음악은 시장이 별로 아직까지는 커지지 않았다. 그리고 특히나 이더리움, 코인이 필요하기에 지금 현재 이더리움 코인의 가격이 애미없는 가격이므로 아무래도 돈이 있는 사람들의 놀이터가 되지 않을까 염려는 했지만, 어쨌던 이제 시장이 바뀌고 있고 요즘 예술 추세를 보면 애니메이션과 C4D 그리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굉장한 비쥬얼을 만들어내서 일반 중, 고등학생들도 충분히 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중요한 건 코인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과거에 이더리움을 구매하지 못한 것이 후회가 된다. 현재 이더리움 가격은 코인 하나에 3백10만원 정도이다. 물론 소수점으로도 구입이 가능하다. 

 

 

[시애틀 NFT 전시관]

 

https://www.seattlenftmuseum.com/

 

Seattle NFT Museum

The world's first NFT art museum in Seattle, Washington. Exhibitions include guest NFT artists, collectors, and builders, serving to inspire and educate the public and provide a community hub for NFT enthusiasts.

www.seattlenftmuseum.com

 

 

예술과 경제시장이 동일한 것이 있다면, 앞서나가야 성공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오랜시간 버텨야 한다는 것이 공통점으로 볼 수 있다. 21세기 경제시장에서 현대미술, 특히나 영상과 애니메이션 사진등으로 억대의 돈을 벌수 있다는게 믿겨지지 않을 정도이다. 이 분야는 영상과 사진이 주를 이루는데, 애니메이션 작품이 고가에 팔리고 있다. 

 

한국에서도 이미, 메타버스 크립토복셀에서 2021년 3월에 NFT아티스트 70명의 전시가 이루어졌었다. 저런 작업들은 대부분 프로그래밍을 통한 그림을 만들어내야 하기에, 단연 아티스트들 중에서도 상위 클래스이어야 한다는 생각이 많지만 꼭 그렇지도 않다. 

 

 

메타버스에 열린 NFT아트 전시관 - 코인데스크 코리아

가상 공간에서 열린 미술 전시회. SF에서 종종 보던 일이 현실이 되었다. 도지사운드클럽이 크립토복셀에 전용관을 열어 NFT아티스트들의 작품을 전시하기 시작했다. 메타버스 공간에 열린 NFT아

www.coindeskkorea.com

 

코인을 해본 사람이라면, 아마 익숙한 이름들이 보일것이다. 

 

돈을 버는 사람들은 정보력이 좋고, 그걸 따라가는 시기는 이미 늦은 것이다. 스스로 빨리 개척을 해나가도 많은 의구심이 들어도 도전해야 돈이 벌리는 법이다. 안전하게 누군가 다 하는 걸 하면 사실 가치가 없다. 작품들을 보면 황당무개할 수 있지만, 그런 작품들이 억대로 팔리는 상황이다. 그래서 내가 볼땐 코인을 가지고 있다면 관련 NFT시장에 들어가서 한번 자신의 작품을 만들어 활동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사람들은 메타버스에 대해서 의구심을 품지만, 이미 메타버스 시장들이 시작되고 있고 .이제 건축도 메타버스 안에서 구현하는 메타버스 엔지니어들이 생기고 있다. 프로그램을 통해 전시관을 만드는 영상이다. 

 

VR과 AR을 넘어 이제 XR

XR Life] 34화. 홀로빌딩 에디팅 : NFT 전시관 만들기

여기서, XR 라이프라고 하는데, 일단 XR의 개념을 짚어보자면, 

XR이란,

eXtended Reality 확장현실(확장된+현실), 의 약자
말그대로 현실을 확장시키다.

익스텐디드, 이미 현대예술에서도 확장된 음악, 확장된 미술 이라는 표현을 예전부터 써왔다. 용어적으로 뭔가 신생용어는 아니다.

 

  • AR(증강현실), : 말 그대로 현실을 증강하는 것
  • MR(혼합현실) : 가상의 세계에 현실 정보를 넣는 것
  • VR(가상현실):  가상 세계에 현실을 펼치는 것
확장 현실로 불리며,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등 실감 기술을 통칭하는 용어이다. 우리나라는 2016년부터 VR 기술및 개발 및 산업 육성에 대한 정책 지원이 본격화 되었고, 2017년부터 디지털 뉴딜 정책과 가상융합경제 발전 전략 등을 통해 실감형 콘텐츠 제작 및 융합형 서비스 개발, 안전한 국토, 시설관리에 XR 기술을 활용하고, 관련 서비스 확대를 추진하고 있었다. 

출처, https://www.sciencetimes.co.kr/news/xr-%EC%9D%BC%EC%83%81%EC%83%9D%ED%99%9C-%EC%9C%84%ED%95%9C-%EA%B8%B0%EC%88%A0%EB%A1%9C-%EC%9E%90%EB%A6%AC-%EC%9E%A1%EB%82%98/

코로나를 통해 아무래도 이런분야에 기업이 일찌감치 뛰어든 것이 아무래도 순식간에 코인시장과 이런 NFT마켓이 활발해 질 수 있는 환경이 되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아마 이제 NFT 부동산의 가치도 치솟아 오를 것이고,

곧, 부자들의 놀이터가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지만

이미 진행중에 있으니

관련 공부를 해야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농담이지만, 언젠가 메타버스 러브가 실현 가능성이 있어보인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http://m.newspic.kr/view.html?nid=2022020216532894814&pn=179

 

메타버스 부동산, 작년 6000억원어치 팔려…"올해 2배 전망"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메타버스 내 가상 부동산 판매 규모가 지난 해 5억달러를 돌...

m.newspic.kr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