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1세기 독일 문방구/날것 그대로의 독일문물

독일에서 태권도 VS 검도 VS 유도,독일에서 취미,독일여가생활

by 문방구PD 2020. 11. 22.
반응형
SMALL

◈21세기 문방구◈

안녕하세요

21세기 문방구 입니다.


독일에도 태권도나 검도장 혹은 유도장이 있는것 아셨나요?

(사실 제가 살고 있는 드레스덴에는 Koreanische Straße 라고, 한국의 거리라는 명칭의 거리도 있답니다. 매우 신기해요.)

다른나라에도 있는지 잘은 모르겠지만, 제가 서독에 있었을 때에도 유도를 배우는 독일인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배우더라구요. 지금도 저희 동네에 태권도와 검도를 가르치는 곳이 있답니다. 대부분 독일인들이에요. 어린애들부터 성인까지 말이죠. 저는 검도를 너무 배우고 싶었다가 올해 배우려고 했었는데, 코로나가 터지는 바람에 배우지를 못했어요. 어렸을 때는 음악쪽으로만 공부를 하고, 태권도는 배워본 적이 없어서 너무 배우고 싶었는데 마음만 굴뚝 같았어요. 그리고 요즘들어서는 검도를 너무 배우고 싶더라구요. 운동이 안된다고 들었는데, 저는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싶어서 하고 싶은 운동이기도 하거든요. 

바로 밑에 보이는 사진이 저희 동네에 있는 태권도 도장입니다. 그냥 지나오다 보이는 아담한 장소에요. 여기서 또 부수적으로 검도 수업도 있더라구요. 밤에 마트갔다가 찰칵, 찍었네요. 사람이 있으면 찍기 좀 그랬는데, 다행입니다. 

지나가는 길에 찰칵

예전에 서독지역에서 알던 독일애가 유도를 배우고 있었는데, 검은띠였어요. 어렸을 때 부터 배워서 유단자더라구요. 정말 멋있죠. 어떤 한국의 고등학교는 유도를 무조건 따게 하는 학교도 있던데, 독일에서는 방과후 수업이 한국처럼 그렇게 많지도 않고, 피아노 학원이라고 해봤자 거의 운영이 안되는 것 처럼 느껴집니다. 예전에 한번은 이 도시의 재즈실용음악 학원 같은곳에서 피아노 연습실을 빌렸는데, 사람이 아예 없더라구요. 제가 연습하는 동안, 그 크고 넓은 곳에 아무도 없어요. 도대체 독일 아이들은 유년시절에 어떻게 예체능 공부를 하는건지 매우 궁금합니다. 하지만, 태권도장이나 유도장 혹은 검도장은 존재하더라구요. 성인들도 배울수 있고, 그런데 막 활성화가 되어있지 않아서 대학교에서 게시하는 학기별 수업들이 대부분이고, 이렇게 따로 태권도장이 있는 것은 저도 2년전쯤에 알았달까요. 집 근처에 있었는데도. 전혀 인지를 못하고 있었어요. 어쩌다가 운이 좋으면 어린아이들과 어른들이 태권도복을 입고 막 저 유리창가에서 하는 모습이 보였는데, 정겹더라구요. 가르치는 사람도 독일 사람이에요. 집근처에서 한 15분 걸어가면, 수영장 시설도 있답니다. 어마어마하게 커요. 그곳도 투명하게 다 보이게끔 시설이 투명하답니다. 

각 도시마다 이런 운동을 배울수 있고 저렴하게 참여하는 방법들이 있는데, 대체적으로 

대학에서 운영하는 곳을 이용하면 좋아요. 

1학기에(3개월가량)  60유로도 안하는 가격에 배울수 있답니다.

물론, 체육뿐만이 아니라 다른 교육들도 대학시설을 통해서 배우실수 있습니다.

특히, 독일어나 영어도 배울수 있습니다. 

<모두 중성형 명사 입니다.>

독일어로 검도는 das Kendo (켄도, 일본식 검도)

독일어로 태권도는 das Taekwon-Do (중성) , 태권도 입니다. 똑같아요.

독일어로 유도는  중성 das Judo (발음, 유도)

J를 읽을때 독일에서는 <요트> 라고 합니다. 그래서 유도 J는 이응 발음이에요.

아, 베, 체, 데, 에, 에프, 게, 하..(생략)...아이, 요트, 카....이렇게 알파벳을 읽습니다. 

아마 개인교습이나 이런 전문적인 곳에서 배운다면, 가격은 매우 비쌀거에요 왜냐하면, 대체적으로 가격이 나와있지 않고 문의를 해야하고 또, 피아노 학원도 한국처럼, 10년전이나 20년전이나 동일한 한달에, 8만원 10만원이 아니라 한달에 대체적으로 80만원 정도는 하더라구요. 뭐 연습실 빌리는것도 하루 2시간하는데 한달에 500유로(65만원)가 넘었는데, 레슨은 오죽하겠어요. 그래서 그나마 한국에서 강사로 일하는 것 보단 많이 벌긴 하지만(최대2천유로), 독일에서는 최소 중산층이 5,6천유로 이상 벌어야 하는 삶이라. 3,4천유로도 살지를 못합니다. 세금이나 이런저런 이유때문이죠. 보험금이 600유로, 800유로 달마다 낸다고 생각하면 사실 세금도 그렇고 나가는 돈이 많기때문이죠 그래서 아마도 취미생활도 사실 쉽지가 않을 것 같습니다. 암튼, 그건그렇고.

 

↓검도 샵은 ↓

 

kendo-sport - Der kompetente Kendo-On춍ine춖hop.

For beginners

www.kendo-sport.de

 

독일 드레스덴에서 검도를 전문적으로 배울수 있는 곳 입니다.

그외에도 킥복싱,아크로바틱,Capoeira, laido 등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Kendo

Kendo ist eine sehr moderne und sportliche Kampfkunst und zählt allein in Japan etwa 2 Mio. Aktive und fand ab 1951 von dort aus auf der ganzen Welt Verbreitung

www.budo-club-dresden.de

 

↓드레스덴 공대에서 운영하는 스포츠센터 입니다.↓

 

Notes regarding the booking

Booking can be made via: www.usz.tu-dresden.de. See the General Terms and Conditions for all conditions of booking and participation. Booking 1. Visit www.usz.tu-dresden.de. 2. Open “ …

tu-dresden.de

 

드레스덴 공대가 유명하긴 하지만, 알게모르게 동호회나 혹은 이민자들 태어나고 자란 사람들중에(소수를 일컫습니다. 물론 훌륭하신 분들도 많습니다.)  혹은 유학생들중에 위험한 분들도 있으니 항상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해외 대학 나왔다고 다 좋은 건 아니랍니다. 항상, 사람을 볼때는 직업이나 그런것들보다, 성격이나 됨됨이 활동성이 있는 사람인지 배려심이 있는지 등등을 따져봐야겠죠. 유학생활을 하면서 느낀게 바로 그겁니다. 유학파라고, 뭐 어디 출신이라고 그냥 껍질이라는 게 말이죠. 그렇지만, 그만큼 노력한 사람들도 있으니 잘 구별해야 합니다. 그래서 인간관계나 그런것들이 가끔 어렵지만, 그래서 재미있는 거겠죠. 

저는 그래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앞으로 여유가 된다면 검도를 배우고 싶습니다. 제대로 말이죠.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뭔가 도를 닦아보고 싶네요 하하, 원래는 올해 검도를 배울 생각이었는데, 모든 계획이 수포로 가버렸습니다. 뭐 언젠가 꼭 배우고 싶은 운동이기도 합니다.

피아노 학원에서 피아노나 악기를 배우기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참고용,  어떤 학원의 레슨비 안내서

www.musikschuledresden.de/wp-content/uploads/pdf/Gebuehrenordnung_ZebraMusikschule.pdf

 

오늘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