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1세기 독일 문방구/날것 그대로의 독일문물

<한국문방구> 플래툰 쿤스트 할레!

by 문방구PD 2020. 8. 26.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21세기 문방구 입니다


오늘은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2009년 강남구 아름다운 건축상과, 32회 한국건축가협회상받은 "플래툰" <쿤스트 할레>에 관한 포스팅 입니다. 

제 32회 한국건축가협회상은 재료의 선택과 외형 디자인을 통해 주어진 환경과의 <관계맺음>을 풀어낸 건물을 높이 쳥가했다. 협회는 서초구의 주택 "반포577", 경기 이천시 SK그룹 경영시스템 연구소, 제주시 현대미술관, 서울 강남구 복합문화시설 <플래툰 쿤스트할레>, 경기 가평군 종교시설 <하느님의 어머니 성 마리아 은둔소>, 충북 단양군의 한일시멘트 게스트하우스, 강원 춘천시 주택 <호수로 가는 집>등 7점의 수상작을 알렸다. 

(설계와 계획은 한국인, 건축가 백지원씨가 했습니다.)

Kunsthalle(쿤스트할레)라는 말은 예술의 중심이라는 뜻 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는 그런 곳이죠!

◆확실히 선진국은 문화예술을 잘 이용할 줄 압니다.◆

개설 : 플래툰 쿤스트할레(PLATOON Kunsthalle) 사옥은 우일종합건축사사무소, Urbantainer, Graft가 설계를 맡고, 효정개발이 시공을 맡아 2009년에 완공하였다.

형태 : 
28개의 컨테이너가 모여 새로운 형태의 건축물을 구성하여 건물 자체가 상징성을 갖도록 하였다. 주 구조는 조립식 철재구조물로 되어 있고 컨테이너 이외에 유리를 사용하고 있다.

특징

국내 외 젊은 아티스트들에게 작업을 할 수 있는 개인 작업실을 내주고 완성된 작품은 플래툰 쿤스트할레(PLATOONKunsthalle) 사옥에서 전시할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매월 서브컬처와 스트리트 아트를 기반으로 한 신선하고 주목할 만한 4개의 전시가 열린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PLATOON Kunsthalle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플래툰’ 공동대표 톰 부셰만, 크리스토퍼 프랑크

서울에 서브컬처 후원하는 복합문화공간 만든 두 독일 남자

topclass.chosun.com

 

<제가 예전에 방문했을 때>

이곳은 오후에 레스토랑으로 있다가,

가끔 주말에 공연을 하기도 합니다. 공간의 개념은 Bar(펍)와 콘서트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층크게 레스토랑 그리고 가끔 여기서 DJ들의 공연장이나 

아트 프로젝트 공간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 2층은 관리자들 그리고 작가들의 장소에요. 

밖에도 컨테이너 안에도 컨테이너 디자인의 느낌이 물씬 나는 그런 힙한 장소이죠.

공연장과 전시장 그리고 인디작가들이 입주하는 스튜디오 그리고 미술품 판매코너 게다가 레스토랑까지!

요즘 코로나로 어떻게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가끔 오너가 여행을 가는지 몇달 쉬기도 하고 독일인 주인장 마음대로 운영이 되더라구요

그리고 장소 협찬이나 이용방법은,

예를 들어, 디제잉 콘서트 하려고 빌리려면

좀 고가의 가격이라고 들었는데, 여기서 가격을 밝힐 순 없지만

1시간에 이용에 꽤 많은 비용이 든다는 것! 하지만, 학생이거나 순수예술이나 창작쪽은 또 다르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레스토랑 이용가격은 그리 비싸지 않습니다.  독일식 커피와 음료와 칵테일 그리고 독일 맥주까지! 독일식 슈니첼소세지 그리고 슈니첼까지 여기 미트볼이 유명하다던데, 맛은 좀 짜다고 합니다. 독일은 짠 음식 동네이죠 그래서 저는 독일식 김치, 자우어크라우트를 먹기도 하는데요 이곳엣 독일산 느낌의 음식들 그리고 문화를 즐기실 수 있으니 언젠간 꼭 한번 가보시길 바랍니다! (음료의 가격은 비싸지 않습니다)

 

양배추로 만드는 요리인데, 단맛도 있고 밍밍한 맛도 있습니다. 그리고 보라색 양배추로 된 것도 있습니다.

독일 마트에는 다양한 제품의 자우어크라우트(Sauerkraut)가 있어요 쉽게 구할 수 있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Sauerkraut Grundrezept - Rezept

Sauerkraut eignet sich perfekt zu Fleischgerichten und lässt sich selber zubereiten. Probieren Sie das einfache Rezept aus.

www.gutekueche.ch

 

↓↓외부와 내부를 모두 들여다 볼 수 있는 영상 입니다. ↓↓

Platoon Kunsthalle | Platoon + Graft Architects | Seoul, South Korea | HD (2018)

 

위치는  97-22 Nonhyeon-dong, Gangnam-gu, Seoul, Südkorea

 

 

<영업 시간>

화요일 11:00 - 23:00
수요일 11:00 - 23:00
목요일 11:00 - 23:00
금요일 11:00 - 23:00
토요일  문닫음
일요일  문닫음
월요일 11:00-23:00

(확실히 독일 마인드에요, 독일도 일요일은 독일 전체가 가게문을 닫고, 기차 타는 중앙역에만 문을 열죠)

토요일도 가게가 많이 닫아요. 일찍 닫기도 하구요. 

쇼핑하는 곳은 저녁7시 (혹은 큰 곳은 9시,10시 까지 하긴 합니다.)

플래툰 쿤스트 할래 (PLATOON KUNSTHALLE)은 예술가와 창작자, 그리고 PLATOON NETWORK 구성원을위한 실험 공간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PLATOON Cultural Development와 다양한 초청 큐레이터가 큐레이팅합니다. 이 장소는 클럽 문화, 하위 문화 네트워크, 글로벌 운동 등의 영역에서 예술 프로젝트, 워크숍 및 이벤트를 개최합니다. 또한 일반 미술 기관과 충돌하는 수많은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프로젝트를 제공합니다. PLATOON KUNSTHALLE의 서브 컬처는 전시회, 영화의 밤, 콘서트 및 멀티미디어 공연, 워크샵, 토론 패널 및 특별 이벤트와 같은 다양한 형식으로 제공됩니다.

출처: http://www.platoon.org/kunsthalle/about

 

 

 

코로나가 지금 많이 심각한 상태라 서울에서는 웬만하면 어딜 방문한다는 것에 대해서 주의를 해야할 시기인 것 같아요 오늘은 한국에서 독일의 정서를 볼 수 있는 플래툰 쿤스트 할레에 대해서 소개를 시켜드렸습니다.나중에 꼭 기회가 되신다면 보러가시길 추천 드리겠습니다.

 

↓<광고가 아닙니다. 추천 입니다 ♥>↓

※그리고 컨테이너 박스를 이용하는 음식점들이 전국에 더러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로, 제가 정말 좋아했던 <미즈 컨테이너>입니다. 이 가게는 원래 대구에서 시작해서 성공을 거두고 서울에 올라온 케이스인데요 ("대구에서 음식점을 하고 장사가 잘 되면 서울에서 인정을 받는다"는 그런 음식점들의 통과의례라고 들었습니다 대구에서 올라온 음식점들이 꽤 되죠. 치킨체인점도, 스파게티점도 말이죠.)

 

독일 베를린에 지점이 있습니다.

들어가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 활발하게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한국에 비해서)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어떤 스타일의 공연들이 주최가 되고 어떤 모토를 가진 공간인지 알 수 있으십니다.

 

Platoon Cultural Development - Platoon Cultural Development

PLATOON Cultural Development, has attracted open-minded individuals from many different fields of expertise to join forces with the mission of making a difference.

www.platoon.org

 

 

오늘도 좋은 정보가 되셨길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