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1c 문방구가 보는 예술과 이야기들/21c 철학적 사고

스티브 잡스의 마지막 말

by 문방구PD 2023. 11. 14.
반응형
SMALL

 

 

출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나는 세계적으로 성공했고 정점에 올랐다.
다른 사람의 눈에 내 인생은 성공의 전형이다
하지만, 일 빼놓고는 즐거움이 별로 없었다.
결국 부는 내게 익숙한 삶의 단면이었을 뿐이다


지금 이 순간, 병상에 누워 삶을 회고해보면
자부했던 명성과 재산은 곧 닥쳐올 죽음 앞에
빛을 바라고, 무의미해짐을 실감한다.


어둠 속에서 생명 연장 장치의 초록 빛을
바라보며, 윙윙 거리는 기계음을 들을 때
죽음의 신의 숨결이 다가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제야 나는 깨달았다
삶을 유지할 만큼 적당한 재물을 쌓은 후에는
부와 무관한 것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을

더 중요한 그 무엇이어야 한다.
그것은 인간관계일수도,
예술일 수도,
젊었던 시절에 가졌던 꿈일수도 있다.

쉬지 않고 재물만 추구하는 것은 결국 나 같이
뒤틀린 인간으로 변하게 만들 뿐이다.

신은 우리에게 재물이 가져다주는
그 환상이 아니라, 각자의 가슴 안에 있는
사랑을 느낄 수 있는 감각을 주셨다.



내 일생 동안 성취한 부를
나는 가져갈 수 없다.
내가 가져갈 수 있는 것은
사랑에 빠졌던 기억들뿐이다

그 기억이야 말로 나와 함께해 준다
살아갈 힘과 빛을 주는 진정한 부다.



- 스티브 잡스 -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