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1c 문방구가 보는 예술과 이야기들/21c 온라인 문화예술

[추천영상]유투브 알고리즘이 세상을 망치고 있다.

by 문방구PD 2022. 11. 4.
반응형
SMALL

개그맨, 문상훈의 말, 

마치 이 강의가 명강의, 명언처럼 들리는데

정말 문상훈은 천재인 것 같다. 

사람이 머리가 좋아야만 천재가 아니다, 생각이 올바른 것도 천재이다.

문쌤 명언 1

: "[21세기 지식]은,  안찾아 본 것과 찾아본 것의 차이

그런데 가끔, 사람들은 유투브에서 알게된 정보가 다인냥, 혹은 자신의 지식이 다인냥 자신만의 세계를 많이 구축하였기 때문에 이제는 소통의 불화와 문제들이 점점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나중에 인공지능이 장착된 로봇에게도 마찬가지로 적용이 될 것이다. 성격이 괴팍한 로봇이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은 로봇이 있을 것이고 그것에 따라 받아들이는 정보의 차이가 다르듯이, 유투브의 정보와 계속 찾게되는 자신에게 맞춰진 알고리즘데로 자신의 세계가 만들어지고 그것이 진리인냥 되면서 타인이 자신과 다른 생각을 하고 있게 되면 공격하게 되는, 그런.

[문쌤] 유튜브가 세상을 망치고 있어

알고리즘이 내가 원하는 영상으로만 인도하니, 내 세계관만 더 커지고 이럴때 타인과 얘기할 때 내 세계관을 주입시키고 그것이 다인냥 착각하게 되눈, 그래서 요즘 사람들의 소통이 안되는 이유중에 하나고 자기중심적인 사고가 어쩌면 너무도 철저하게 뿌리 박혀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추천영상!!!!정말 많은 깨달음을 주는 영상 입니다. 진정한 희극인!

 

 

내가 이전에도 얘기했듯이, 난 유투브 컨텐츠를 1천개 이상 구독하고 있다. 아마 지금쯤은 더 늘어났을 것이다. 사실 음악 플레이리스트를 올리는 것도, 음악적 스타일이 편향되지 않고 여러 음악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했으면 좋겠다는 취지에서 시작한 것이라 어떻게 보면 나는 이 상황을 역으로 이용한 것 같기도 하다.

 

예전에 4차산업혁명 이전, 

"지식이 무기가 되는 시기가 올 것"이라고 했는데, 이미 그것을 지나 제2의 지식산업으로 들어가면서 이제는 TV 보다 유투브를 시청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정도로, 유투브의 이용횟수는 어마어마한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니, 그것으로 돈을 버는게 가능해진 것이다.

 

언젠가부터 나도 영상에 친숙하게 될 지점에 책을 안보기 시작했고, 이제 책보다 더 좋은 선생님인 유투브가 등장하면서 책을 멀리하게 된 것 같다. 이미 프로그램이나 다양한 정보를 유투브에서 쉽게 얻을 수 있으니.

사람들의 눈은 높아지고 요구하는 것도 더 커진 이 시점에서, 다시 그 이전으로 돌아가기는 힘들터 그래서 점점 줄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겠으나 그렇게 되면 또 이젠 허전하지 않을까. 그래서 이제 책으로...!

 

사실 영상을 보지 않으면 이젠 허전할 지경인 시점까지 와버려서, 오늘 오랜만에 또 책을 들면서 봤는데, 집중이 생각보다 되지 않았다. 앞으로 책을 보는 습관을 다시 가져야 할 것 같다.

 

근데, 문상훈 왜 이렇게 귀여울까

ㅋㅋㅋ

 

<끝>

 

 

 

저의 두번째 블로그에도 놀러오셔요~^^

https://192838490.tistory.com/20

 

[전시추천] 융합예술, 언폴드엑스 11월7일부터 19일까지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MO: 편집장입니다. 11월에 추천드릴 전시중에 곧 있음 시작하기도 하고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실 융합예술이란? 어떤 것인지 그리고 그런 전시를 제대로 볼 수

192838490.tistory.com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