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1세기 한국 문방구/한국 문물

Tandy 탠디의 시계는 왜 유독 저렴한 것인가

by 문방구PD 2022. 7. 14.
반응형
SMALL

#탠디

구두 메이커로 더 알려진 탠디

20년 전만 하더라도

뭔가 럭셔리한 고급 브랜드처럼 알려졌었고

백화점에서만 살 수 있었던 브랜드였었는데

어느순간 중국산처럼 느껴지고 있다.

이제 어딜가도 할인!

10만원 이내의 저렴한 시계로..

 

인터넷에서 알게된 모 사이트로부터

호기심이 생겼다.

정품이 아니면 신고해도 괜찮다라는 뉘앙스의

글들이 적혀있어서

정말 정품일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구입한!!

탠디!

사실 가지고 있는 시계들은 정장이나 어떤 

중요한 행사일 때만 착용하고

기본적으로 싼마이어한 시계는 없어서

저렴해서 사보았다.

그래도 탠디인데....라면서 말이다.

 

결론적으로 이 시계는

 Made in China

웹서핑을 해보니

탠디는 구두로는 괜찮지만

시계는 중국산 시계로 봐도 무방하다고 한다

(사실 유명한데 10만원 내외 가격이면..

옷이나 악세서리나 가방은 모두 거의 중국산이나 베트남이나 등등..제조국이다.)

요즘 쇼핑앱에 저렴한 물건들이 너무 많은데

이건 앱이 아니라, 웹 사이트에서 산 물건인데도 매우 저렴하다.

 

하지만 이 물건을 수입하고 국내에서 파는 모 사이트는

다른 수입제품의 시계들도 매우 저렴하게 내놓았는데

대부분 그런식의 제조 과정을 거쳐

저렴하게 물건을 떼오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중국꺼인데, 한국에서 검수를 한다고 씌어있었다.

그게 정품이란 소린가?....

 

찾아보니 과거에 탠디의 5개 하청업체 도급 제화공인 98명이 파업을 하고 난 뒤 그것이 지속화 되면서 수제화 산업이 크게 위축되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가장 안타까운 일이 이거다. 10년전 만 하더라도 한국의 수제구두나 옷과 같은 유명한 청담동 스타일과 같은 것들이 유행할 정도로 한국 스타일이나 메이커들이 엄청나게 쏟아질 때가 있었다. 그런데, 어느순간 부터인지 말레이시아와 베트남쪽으로 공장이 가게되고 그 보다 더 싼 중국으로 가게되면서 상표자체가 너무 싼 느낌이 나는 건 어쩔수 없다. 이건 텐디 뿐만이 아니라 다른 수십개의 메이커들이 그렇게 보이고 있다. 쇼핑할 때 메이커인데 이건 배송비 값이나 디자이너 인건비도 안나올 정도의 옷이라고 생각되면 빼박이다. 그렇게 되면 그 메이커의 가치가 떨어지는 지도 모르고 무조건 생산가와 소비자가격에 대한 시장성에만 염두를 두는 것인지....디자인은 "가치"가 떨어지면 찾지 않게 되는 것인데...

이런 이유로 대부분의 유명 회사들이 해외생산을 늘리고 있어서 생겨난 문제이다.

 

 

몇몇 블로거들이 그 사이트의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정품만 판다는 식으로 광고를 한 포스팅을 봤는데

저 은색 줄만 봐도

이미 중국산 재질의 싸구려 느낌이 나는건 어쩔수 없는 것 같다.

모르겠다

탠디의 시계는 처음 사봤지만...

저 은색 시계줄이...

너무 가벼워서 날아갈 것만 같아...

그냥

싼.마.이...

 

나는 그냥 막 찰 수 있는 시계를 원했던 거긴 하지만

정품인지 아닌지 묘한 선상에 있는 물건 같다.

 

 

국내에

저렴하게 나온 것들은 

모두 다 빼박이다.

 

그러니 백화점이나 매장에서 사야한다는 것이다.

 

돈을 버린 기분...

나는 돈 더 주고 좋은 거 사는 스타일인데,

그래도 요즘 불경기에 돈 벌기 힘든 시기에

조금이라도 저렴한 물건, 좀 더 기분좋게 물건을 사기위해

알아보다가 알게된...

그냥 진짜 패션시계를 살껄 그랬다...

 

 

할인해서 싼 줄 알았던 

순진한

나의 결과

 

확실히

탠디 시계는 중국산이 맞고

내가 좋아하는 탠디 구두들은 대부분 국내산이 많다.

작년에 산 텐디 구두도 국내 생산이라 

그나마 안심.

 

일본산은 좋은데

왜 중국산은 싫을까...

 

휴 ...

너무 싫은 건 어쩔수 없는 것 같다.

그래도 패션시계로 그냥 악세서리로 차야지

어쩔 도리가 없다. 

 

정품 인증 증명서라는데

일단 진짜 증명서랑 다른데다가

암튼...

말을 아끼겠다.

 

<끝>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