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1c 문방구가 보는 예술과 이야기들/21c 클래식 음악

[토요 클래식] 러시아 클래식 음악 2. <20세기 초반 러시아 작곡가의 음악>, 신비화음, 호로비츠

by 문방구PD 2020. 11. 21.
반응형
SMALL

◈21세기 문방구◈

안녕하세요

21세기 문방구 입니다.


↓이전 포스팅 참고 해주세요!↓

 

<토요 클래식> 러시아 작곡가들의 음악의 세계로 (1)

◈21세기 문방구◈ 안녕하세요 21세기 문방구 입니다. 어렸을 때 러시아 작곡가 하면 떠오르는 작곡가들은 단연, 차이코프스키, 라흐마니노프, 쇼스타코비치 딱 이 세 작곡가가 저에겐 선망이었

patchpink0000.tistory.com

 

클래식 음악에서 현대음악의 중요한 시작을 알리는 20세기초의 러시아 음악가들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러시아는 독일보다는 좀 더 문안한, 그러니까 조성음악에서 별로 멀어지지 않은 작품들이 대부분이라 일반 대중들이 이해하거나 듣기에도 별로 어렵지 않은 곡들이 많았습니다. 20세기 현대음악가이지만 그렇게 난해하지는 않은 곡들이 대부분 입니다.그래서 러시아의 20세기초 음악을 전달해드리려고 한 것이며, 20세기초의 독일이나 다른 유럽에서의 음악들은 난해할 수 있어서 시작점을 20세기 초반의 러시아음악으로 시작하려고 합니다. 이제 슬슬 20세기초부터 시작해서 현대의 클래식 음악에 대한 이해도를 위해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20세기초에는 단연 러시아에선,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이 가장 획기적인 작품이었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나왔듯이 굉장한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작품이었습니다. 러시아가 가진 폐쇄적인 환경과 정치적인 압박감속에 아티스트들이 다른나라로 망명하거나 혹은 정부의 부름에 따라 창작을 해야만 하는,  당시에는 전위적인 음악이 나올수 없었던 상황이었죠. 그런 음악을 하는 즉시, 문제가 생기게 되니까요. 그래서 그 어떤 나라보다 좀더 콘서바토리한 음악들이 많이 존해하죠. 아직까지도 많이 폐쇄적이고, 20년전만 해도 강사분들이 러시아 유학파들이 많았지만, 21세기라고 해도 그렇게 막 전위적인 음악들은 별로 없을 정도입니다. 지금도 그렇죠.


<대표적으로,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에 활동한 대표적인 작곡가들>

림스키코르샤코프 (1844 - 1908)

알렉산드르 스크리아빈 ( 1872 - 1915)

세르게이 라흐마니 노프(1873-1943)

니콜라이 로슬라베츠 Nikolai Roslavets (1881-1944)

니콜라이 미야스코프스키, Nikolai Myaskovsky (1881- 1950)

그외 카발레프스키, 하차투리안, 셰바린...등등

그 이후

프로코피에프

스트라빈스키

 


우리가 잘 들어보지 못했던, 작곡가

소비에트 작곡가로 알려진, 니콜라이 미야스코프스키 곡을 오늘 리스트로 정했습니다. 

Nicolai Myaskovsky (풀네임, Nikolai Yakovlevich Myaskovskii )

27곡의 교향곡을 작곡한 작곡가이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작곡가 입니다. 

음악이 뜨지 못한 이유에서는, 시대적 상황에 대한 역사적 배경이 자리잡고 있을 것 같다는 추측이 듭니다.


1.  Nicolai Myaskovsky , 니콜라이 미야스코프스키의 작품을 몇개 들어 보시겠습니다.

1) Cello Concerto, 첼로 협주곡 - 연주자 Rostropovich / 지휘자 Kondrashin

유명 첼리스트, 로스트로포비치의 연주

 

2) Concerto for Violin and Orchestra po. 44

 

3) Nikolai Myaskovsky " Silence", Symphonic parable (1910)

 

 

20세기초에는 이미 유럽에서 12음 기법이나 무조음악이 활발하던 시기였습니다. 그에비해 러시아의 작곡가들중에서도 특히, 소비에트 권력에 짓눌렸던 작곡가들은 그 전위적인 작품이 나올 시절에 무난한 전통 화성학에 기초한 음악을 작곡한 몇 안되는 러시아 작곡가중에 한 명이었습니다. 

4) Symphony Nr. 27, C minor

그의 마지막 작품, 교향곡 27번 입니다. 

 

러시아 음악은 그 특유의, 느낌...광활한 대지를 보고 있는 기분이 드는 화려한 관현악의 사운드와 아름답고 서정적인 선율과 목관악기와 현악기의 구슬픈 사운드...를 느낄수 있죠. 


2. 스크리아빈 (1872 - 1915)

Mysterium,  미스테리움 (미완성  대규모 종교극?)

Universe from Mysterium 

작곡가 스크리아빈을 좋아하는 클래식 아티스트들은 대부분 남자분들이 많아요. 왜 그런지는 잘 모르겠지만, 스크리아빈이 사용한 신비화음코드가 남자분들의 취향에 맞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들고, 잘은 모르겠습니다. 왜 많은지...

가끔 작곡가들이 그 당시에 얼마나 열악한 환경이었는지 알수 있는 것들이 바로, 어떻게 죽었느냐인데 사망의 원인이 매독인 경우도 있었지만, 스크리아빈 또한 파상풍으로 급사했습니다. 입술의 종기의 원인으로 사망했다는게, 지금으로썬 이해가 되지 않지만, 어쨌든 위험한 병이긴 합니다. 

 

 

원래는 죽기전의 미완성 된 곡 이였지만, 다른 작곡가 Alexander Nemtin (1936-1999)가 완성한 작품 입니다.

유명 작곡가들중에서도 미완성 된 곡들이 있는데, 대부분 지인이나 제자 혹은 관련 사람들이 다시 마무리를 지어 그 원래 작곡가의 풍으로 완성시키기도 합니다. 창작을 누군가 해준다는 게 위험한 일이긴 하지만, 그만큼 비슷하게 살려낼 수 있는 창작가들이 작업을 하거나 혹은, 그만큼의 가치있는 곡이라 사람들에게 알려주기 위해서 그런 작업을 하는 분들이 있기도 합니다. 

 

00:00:00 I. Universe (우주)

00:41:46 II. Mankind (인류)

01:33:45 III. Transfiguration(변용)

Artist

Alexei Lubimov, piano

Thomas Trotter, organ

Anna-Kristiina Kaappola, soprano

Ernst Senff , Chor

St Peterburg Chamber Choir

Deutsches Symphonie-Orchester Berlin

지휘자, Vladimir Ashkenazy (블라디미르 아쉬케나지, 본업피아니스트이자 지휘자)

 

피아니스트 호로비츠가 생전에 연주하던 영상

Etude for Piano C# minor Op. 2. No. 1

피아노를 위한 연습곡 올림다 단조 작품 2번에 1번

 

알렉산더 스크리아빈(Alexander Scriabin) 하면, 신비주의 화음으로 유명한 작곡가 입니다. 이 코드는, 

일명, 신비화음 (Mystic Chord)

C, F#, Bb, E, A, D

C-F# 증4도, F#-Bb 감4도, Bb-E 증4도, E - A 완전 4도, A-D 완전4도로 구성된 화음입니다. 이 코드를 스크리아빈이 만들고, 사용함으로써 스크리아빈 특유의 화음을 느끼게 할 수 있는 화음으로 알려지게 됩니다. 

※위의 영상, 미스테리움 곡에서도 이 화음이 쓰여졌습니다. 

 

스크리아빈하면 피아노 곡이 매우 유명합니다. 

피아노 곡이 정말 많은 사랑을 받고 있죠. 하지만, 워낙 코드나 음역대 면에서 너무 높아, 손이 작은 분들에게는 연주하기 어려운 곡에 속하기도 합니다. 작곡가들중에 자신들이 손이 워낙 큰 사람들은 리스트나 스크리아빈 처럼 가끔 연주하기 어려운 곡들도 있답니다. 게다가 빠르기도 얼마나 빠른지...

 

Piano Concerto F# minor Op. 20

 

 

 

다음주 토요일에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블로그와 같이 연결할 트위터 계정 만들었습니다.

팔로우 환영입니닷! +.+!

twitter.com/Patchpink1

 

Patchpink(@Patchpink1) 님 | 트위터

@Patchpink1 님 언뮤트하기 @Patchpink1 님 뮤트하기 팔로우 @Patchpink1 님 팔로우하기 팔로잉 @Patchpink1 님 팔로우 중 언팔로우 @Patchpink1 님 언팔로우하기 차단됨 @Patchpink1 님이 차단됨 차단 해제 @Patchpink1

twitter.com

오늘도 즐거운 감상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블로거 연동 트위터, twitter.com/Patchpink1

 

Patchpink(@Patchpink1) 님 | 트위터

@Patchpink1 님 언뮤트하기 @Patchpink1 님 뮤트하기 팔로우 @Patchpink1 님 팔로우하기 팔로잉 @Patchpink1 님 팔로우 중 언팔로우 @Patchpink1 님 언팔로우하기 차단됨 @Patchpink1 님이 차단됨 차단 해제 @Patchpink1

twitter.com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