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1세기 한국 문방구/한국 문물

코로나 휴유증 혹은 목감기에 좋은 것과 나쁜 것은? /만성코로나

by 문방구PD 2022. 12. 17.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21세기 문방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올해인가 작년말인가 나는 몰랐던 것이, 심한 가래 기침을 겪었었다. 2주 정도, 그러고 나서 약을 먹고 괜찮았다가 현재는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다 보니  이전 코로나 증상과 같은 (코로나는 아닌데) 목기침, 마른기침이 너무 심해져서 요즘 약을 먹으면서 지내고 있다. 한약. 한방으로 된 가립 형 약과 한약을 함께 먹고 있다. 그러니 좀 낫다. 아니 점차 회복되고 있다. (현재는 다 나은 상태)

 

가시오갈피도 좋다고 해서, 얻어먹게 되었는데 먹을 때 쓴 맛은 어쩔 수가 없고 원래 몸에 좋은 것은 맛있을 수 없으니 그러려니 하고 먹는데 참 힘겹다. 기침이 갑자기 나오니 이게 참, 손을 쓸 수가 없었는데 다행히 많이 나아지고 있다. 

 

 

특히나 탄산수를 즐겨먹었던 내가 탄산수를 끊고 나니, 좀 더 좋아졌긴 했다. 집에 아직까지 박스에 담겨있는 탄산수는 나아지면 먹을 예정이다. 기침이 심하면 나을때까지 먹으면 안 되지만, 맛있는 물은 포기할 수가 없다! >. <

 

코로나 후유증에서, 기침가래 등이 있는 분들이라면, 

1. 탄산수나 탄산음료를 끊어야 한다.

2. 따뜻한 물이나 음료를 마시면 도움이 된다.

(차가운 음료는 피해야 한다., 일반 감기처럼 자신의 몸을 보호해야 한다.)

3. 한방으로 된 감기약이나 약국에서 보면 한약을 지어주는 곳도 있는데 거기서 제조된 한약을 먹어도 좋다. 

 

신약은 사실 먹기가 겁이 나지만, 한약으로 된 약들은 대부분 부작용이 없다.

 

4. 그리고 일을 하면서 불편하면 캔디 "홀스"가 도움이 된다. 목에 액체가 없어 건조한 것이라면 이 사탕은 정말 도움이 된다. 

 

위의 것들은 기본적인 정보이다.

 

 

코로나 후유증이란?

대부분 만성기침을 의미한다. 하지만 빨리 회복할 수 있다. (끝까지 읽어보시길 권한다.)

 

기침, 가래, 호흡곤란, 폐렴 등 호흡기 관련 문제가 지속되고 그로 인한 합병증 혹은 심리적 괴로움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는 것을 일컫는다. 

 

코로나를 적어도 1번 걸린 후에 시간이 지나서 나타나는 현상을 필자는 코로나 후유증이라고 보았다. 대부분 약국이나 주위에 겪은 사람들이 대부분 기침이 심한 경우가 많았는데, 코로나가 완치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시간이 지나고 나서 다시 기침이 시작되는 것을 기본적으로 휴유증으로 보고 대부분 약국에서 약사와 상의한 후 감기약을 처방받게 된다. 그리고 완전히 낫기도 하지만 오래가기도 하는 것, 대부분 이를 코로나 휴유증이라고 한다. 그러나 심하게 앓은 코로나 확진자들의 경우 발열이나 다른 통증 및 신체의 각 기능에 이상이 올 수도 있다. 

 

필자는 비교적 가벼운 증상이었고, 2주 동안 기침만 하면 가래가 튀어나올 정도의 강력한 기침을 했었고 그때 마스크를 집에서 착용하고 기침을 하고 가래가 나올땐 바로 옷을 갈아입고 세탁하는 등, 물을 많이 마시고 유자차를 달고 살았었다. 그리고 나서 날씨가 추워지니 다시 기침이 발동해서 2주동안 다시 기침약을 먹었는데, 일시적인 현상뿐이었다가 차츰 나아졌다.

 

코로나 후유증에 좋은 것 (발열 제외)

아래의 요소를 모두 종합해서 취해야 빨리 나을 수 있다. 기침이나 감기 증상은 오래 내버려 두면 더 큰 병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기에 치료가 오래 걸린다고 하더라도 그때그때 신약과 한약으로 치료를 해야 한다. 몸살감기엔 광동탕이 좋듯이, 한방재료로 된 몸에 좋은 약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린다. 왜냐하면 지속적으로 먹어야 하기에 오랜 시간 신약을 먹는 것도 좋은 것은 아니기에 한방으로 된 것을 추천드린다. 

 

1. 도라지 혹은 도라지청

싸고 가성비가 넘치는 진액나 즙이 아니라 그런 것 말고,  홍삼진액처럼 도라지 진액이 있는데  홍삼의 효능과 맞먹을 정도의 좋은 도라지청을 구매해서 매일 아침저녁으로 먹어주었다. 가격은 10만 원대. 그랬더니 정말 거짓말 안 하고 이틀 만에 회복세가 빨라졌었다. (농협 제품을 사 먹었다.)

 

2. 기침감기약 (한방 가루약으로 된)

목에 잔기침인지, 가래 기침인지, 건조한 기침인지 약사에게 상담받아 관련 기침감기약을 계속해서 나을 때까지 먹어야 한다. 후유증에서 기침감기가 많이 발생되기에 

 

3. 생수 OK!!, 탄산수 NO!!!

기침이 나려고 할 때마다 물로 씻겨내려 준다고 생각하고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일단 잔기침 혹은 마른기침은 대부분 목이 건조해서 발생하기도 하기에 목을 촉촉하게 축여주는 방법이 가장 좋다. 일반적으로 집이 건조할 때에도 가끔 기침을 하게 된다. 당분간은 탄산수는 멀리하고 생수를 많이 마셔야 한다.

 

4.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과 땀이 나는 운동

아프다고 집에만 있다 보면 더 골병들기 십상이다.

집에서 요가매트를 깔고 스트레칭을 하거나 자전거를 타거나 

몸에 열기를 가득 채울 수 있는 홈트를 권한다.

 

 

코로나 후유증에 피해야 할 음식 (기침감기로 인한)

☆피해야 할 음식!

 

1. 초콜릿

필자는 과거에 기침이 걸리면 무조건 목감기를 많이 겪었다. 다른 감기 증상보다 목감기가 매우 강하게 왔기에 이 이것은 정말 꼭 피해야 한다. 초콜릿에 관련된 모든 것을 피해야 한다. 감기를 더 촉발시킨다.

 

2. 오렌지나 귤 그리고 사과 NO!!!/ 참외나 수분이 많은 과일은 OK!!

 

감기 예방엔 좋지만, 감기 기운이나 이미 목감기가 걸린 상태에서 먹으면 정말 더 악화될 수 있는 과일이다.

 

3. 커

이유는 불 보듯 뻔한, 수분을 빼앗으므로 물을 많이 먹어야 하기에 커피는 금물이다.

 

 

4.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

기침이 잦기에 목에는 아무래도 보이지 않는 상처나 염증 등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다.

그렇기에 이런 상황에서 맵고 짠 음식은 더 많은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삼가야 한다.

 

 

  그 외 잦은 기침으로 가슴 쪽 혹은 심장 쪽이 아플 때

사실 신약으로 처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한의원을 가거나 미각과 후각이 둔감해질 경우 몸속에 있는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에 신경을 써야 하고, 기침을 멈춰주는 약이나 목을 보호하는 홀스와 같은 캔디를 자주 먹으면 잔기침에서 어느 정도 해방될 수 있다. 그리고 증상이 과할 때에는 병원을 빨리 찾는 것이 낫다. 그러나 대부분 마른기침이나 후유증에 따른 가벼운 증상 등은 약국에서 파는 약과 한방약으로도 충분히 치료될 수 있다. 

 

 

 

후유증이 나타났을 때 빨리 처치를 해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며, 물을 자주 마시고 차가운 음식이나 음료는 멀리하고 탄산수와 커피는 더 악화될 가능성이 크니 당분간은 삼가주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경험(80%)과 전문가들의 글을 참고(20%)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글, 생각 21세기 문방구

 

 

 


[관련 신문]

코로나 후유증 3개월 후…우울 및 불안, 인지기능저하 많아명지병원, 코로나19 후유증 임상 심포지엄에서 밝혀

 

코로나 후유증 3개월 후…우울 및 불안, 인지기능저하 많아

코로나19로 격리 해제된 후 3개월까지는 기침 등 호흡기 증상과 소화기 이상, 만성피로 등의 후유증이 많지만, 3개월 이후부터는 우울과 불안, 인지기능 저하를 호소하는 환자가 많아지는 것으로

medicalworldnews.co.kr

[읽을거리]

(Long COVID)만성코로나(코로나 후유증), 알고 대응하자 <上>

 

만성코로나(코로나 후유증), 알고 대응하자 <上>

코로나19 후유증, 국내서 20∼70%의 환자들이 ‘경험’만성코로나의 영향, 아직까지 정확한 예측 어려워…가볍게 보고 지나쳐선 안돼복잡한 발생기전 및 불확실성, 만성코로나 관리와 치료적 접

www.akomnews.com

눈여겨 봐야 할 부분은 집중적인 입원치료를 받았던 중증의 코로나19 환자뿐만 아니라, 급성기에는 증상이 심하지 않았던 사람들의 상당수가 시일이 경과한 후에도 만성코로나 증상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영국 통계청의 발표에 의하면 여성이 남성에 비해 더 많이 만성코로나 증상을 가지고 있으며, 70세 이상보다 35∼49세와 50∼69세의 연령층에서 만성코로나를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중략)

후각장애나 미각의 저하, 탈모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의 수도 상당히 많으며, 이러한 신체적인 문제 외에도 수면장애나 우울증, 불안, 외상후스트레스장애 등 정신과적 증상도 많은 사람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만성코로나의 증상이 이와 같이 다양한 스펙트럼에 걸쳐서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 아직까지 확실히 밝혀진 것은 아니나, 코로나바이러스의 인체감염기전과 연결지어 설명하고 있다. 

 

 

 

모두 건강 회복에 힘쓰고, 건강하게 추운 겨울을 잘 견뎌내시길 바랍니다.

모두 감기 조심하세요 ♥

 

 

 

[21세기문방구]

좋아요♥와 구독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