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1세기 한국 문방구/한국의 현대예술

[서울] 드디어 삼성 리움 미술관을 방문하다!!

by 문방구PD 2022. 5. 11.
반응형
SMALL

#삼성리움미술관

 

지난 서울 미팅차 방문한 삼성 리움 미술관

나는 이곳에서 무료 전시를 봤고 가기전에 예약을 해야 해서 지인것과 함께 예약을 했다.

사실 예전 고려청자나 12-13세기 유물전시를 어렸을 적 많이 봐왔지만

삼성 리움만큼 이렇게 전시를 잘 해놓은 곳을 본적이.....기억에 없다.

정말, 지인이랑 보면서 동일하게 얘기하고 느낀게

전시를 해 놓은 전시관이 탐날 정도라고....

도자기 하나하나 전시한 것과 조명이...

와...

우리나라 유일하게 전시관이 블랙박스로 되어있는 삼성리움미술관

공연에서는 주로 블랙박스가 사용되어 조명 효과에 큰 영향이 있지만

미술관이 블랙박스라는 점은 

그만큼 조명을 적절하게 잘 써야하는 관문이 있다.

정말....

사진을 그대로 찍어서 올린 것이다

보정이나 그런게 하나도 없다.

조명을 잘 사용하면

굳이 보정을 하지 않아도 

퀄리티가 이렇게 잘 찍혀 나온다.

사진이던 영상이던 빛을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

전문가와 비전문가로 나눌수가 있다.

 

저기 아래

보이는 것이 우리나라 국보이다.

어디서 우리나라 국보를 볼 수 있을까

김홍도의 작품

난 사실 미술에 관심이 많지만,

현대미술을 좋아한다.

동양화, 한국화는.....왜 나는 관심이 안갈까

국악도 그렇다. 전혀 일말의 관심이 없다.

그런데 이곳에서 보는 순간...

마음이 달라졌다.

삼성리움

 

[아래 사진은 국보, 군선도]

저 멀리 보이는 세 점이 조선 1776년 작품, 김흥도 작품의 군선도이며 국보이다.

(자세히 찍은게 있는데 지인이 찍혀있어서 패스 합니다 ㅋㅋ)

 

이 거대한 유물들이자 작품들이 전시가 되어 있는데

사실 이거 한 작품만 있어도 

그 가치가 어마어마할터인데

이런 것들이 4층에서부터 3층,2층까지....연결되어 있다.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게끔 전시회를 구경하라고 알려준다.

 

보면 볼수록 신기하고 대단...

이런걸 어디서....

유물 전시를 어떻게 이렇게 맛깔나게 기획했을까...

전시 연출방법 또한 매우 매력적이었다.

하나 하나 집중을 잘 할 수 있게 만들어 준 이번 전시

 

 

가장 맘에 들었던.....

이거 누가 이렇게 전시 했을까..

큐레이터 누구야...

정말....감각이....

신이 내린 감각이 아닐까 싶다....

지인이 저 전시되어 있는 도자기보다 저 투명 전시관이 더 탐난다고...

 12-13세기를 걸쳐 14-15세기의 유물들이 많았다.

저렇게 은은하게 빛을 내면서

가치를 더 가치있게 만들어주는 전시를 여기서 처음 본 것 같다.

 

악세서리 물욕이 없는편인데...

왜 내가 이걸 찍었을까....

ㅋㅋㅋ

 

아래의 것도 국보다.

문제는 이름이 생각이 안난다.

ㅡ.ㅡ;;;

 

삼성의 이번 전시가 의미하는 것은

내가 느끼기에 그것이다.

우리의 역사와 전통을 알리는 전시는 요즘들어 거의 없다.

그런데, 이런식으로 전시를 하면서

과거의 유산과 우리나라의 제대로 된 역사를 

다시 상기시키면서

멋진 문화와 역사를 알리는데 앞장서는 것이다.

 

이 전시에 유독 외국인들이 많이 있었다.

 

 

 

 

↓[삼성리움미술관 예약하는 곳]↓

고미술과 현대미술

무료전시

https://ticket.leeum.org/leeum/personal/exhibitList.do#none

 

메인

 

www.leeum.org

 

현재 계속해서 진행중인 전시라

언제까지 할지 모르겠지만

개방된 전시이다.

4년만에 모습을 드러낸 리움 미술관의 가치를

이 전시만으로도 느낄수가 있었다.

 

많은 미술관을 가보았지만

이렇게 감동적인 전시는 처음...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LIST

댓글